자료실

보도자료

PYEONGCHANG FOUNDATION FOR ARTS&CULTURE

평창군문화예술재단, <2019인문역사예술여행> 프로그램 제주 여행단 모집

관리자 2019.10.01 조회:44

파일

평창군문화예술재단 2019인문역사예술여행 프로그램 제주 여행단 모집.pdf

“배 메고 떠나는 할머니 할아버지의 기 여행기” <낭랑78>_제주편

평창군문화예술재단, <2019인문역사예술여행> 프로그램 제주 여행단 모집 

평창군문화예술재단(이사장 김도영)이 평창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문학강의와 여행을 연계한 <2019인문역사예술여행>사업에 돌입한다. 본 사업은 하나의 지역을 선정하여, 그 지역을 인문학 강의를 통해 선행 학습 후 해당 지역을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여행지는 제주도로 선정하였다. 사업 홍보를 시작으로 9월 30일(월)부터 10월 8일 총 9일간 본 사업에 참가할 어르신을 모집할 계획이다. 10월 10일(목) 오전 9시부터 참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학습가능 여부와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인터뷰가 있을 예정이며, 인터뷰 후 추첨을 통해 참가 어르신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별도의 참가비 없이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신청은 평창군문화예술재단 홈페이지(www.artpc.co.kr)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평창군문화예술재단 사무국에 방문 제출하면 된다.


 

평창군문화예술재단, 평창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20여명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의와 여행을 연계한 <2019 인문역사예술여행> 사업 본격 돌입

 

 본 사업은 평창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노년의 삶의 활력 증진과 삶의 의미를 부여하고 평생학습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지역 내 문화와 교육의 격차를 완화하고 노인층의 건강한 노년의 삶을 구현하고자 개최되는 사업으로 총 20여명의 어르신들을 선발, 내달 말부터 총 4회의 인문학강의를 통해 제주도의 문화와 자연을 학습한 후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11월 초 2박3일간 제주지역을 탐방하는 인문학과 여행을 연계한 사업이다.

 본 사업의 참가 신청은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모집이 종료된 후 참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심사가 있을 예정이다. 인터뷰 심사는 단순 관광과 향유가  목적이 아닌 주체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어르신을 모시기 위한 면담과 여행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건강상태 진단으로 구성된다.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는 전문 한방 의료진의 무료 기본 검진과 의료상담을 통해 참여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인문학 강의와 여행이 종료되면 기행문 작성과 결과공유회로 이어지게 되며, 어르신들이 작성한 기행문과 사업진행 과정을 기록한 사진을 바탕으로 결과자료집이 제작될 예정이다.

 

단순한 관광과 향유가 아닌 

어르신들의 주체적 인문학 학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본 사업은 여행을 통한 단순한 관광과 향유가 아닌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 교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올해 여행지는 제주도로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제주편(저자 : 유홍준)>이라는 도서를 활용하여 제주도의 자연과 역사, 문화예술에 대한 인문학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제주의 자연생태계, 근현대사, 건축과 예술, 제주의 여성문화 등의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강의가 끝나면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의 아끈다랑쉬오름, 본향당, 김영갑갤러리, 유민미술관, 제주4·3평화공원 등을 방문하여 제주의 문화를 체험하게 된다. 여행의 테마는 “배낭메고 떠나는 할머니랑 할아버지의 칠전팔기 여행기” <낭랑78>로 어르신들의 배낭여행이다. 단순 관광과는 거리가 멀다.

  평창군문화예술재단 김도영 이사장은 “본 사업이 군민의 주체적인 인문학 학습을 촉진하여 평창 관내 인문정신문화 진흥의 계기가 되길 바라며, 관내 어르신들의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사업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노년 인구가 많은 평창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문화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본 사업은 평창군문화예술재단의 신규 사업으로 사업이 종료된 후 성과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내용을 내년도 사업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본 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033)336-7108로 하면 된다.